지구단위계획을 통한 역사경관 관리 방안 연구=

Abstract

동북아 국제도시건설을 지향하고 있는 인천은 송도, 청라, 영종 경제자유구역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인천의 역사성 회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천 중구 역사문화거리와 근대건축물에 대한 재정비 및 보존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세부계획으로 인천중구 역사문화거리 지구단위계획을 재정한 바 있다. 그러나 기 수립된 지구단위계획은 역사문화경관의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어 있지 못하고 적극적인 공공투자 없이 소극적인 미관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