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커레이드의 개념을 통한 생산적 도시의 틈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21세기에 이르러서도 근대화의 망령이 고유한 지역성과 역사성을 무시한 채 글로벌 담론을 형성하며 도시를 극단적인 질서체계와 획일성으로 몰고 가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마르크스가 지적하였듯이, 근대화 과정 속에서 도시는 이상적인 질서에 의해 ‘정체된 모든 것이 대기 속으로 사라지는’ 획일적이고 정형화된 공간‘이었다. 궁극적으로 근대화 과정은 이질적이고 다양한 흐름을 억압하고 도시를 고착화하면서 다양한 삶의 모습이 사라져버리는 결과를

Description

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2. 근대 도시의 형성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이(in-between)공간으로서의 틈 = 4 2.1 근대 도시의 형성 배경과 한계 = 4 2.1.1 근대성과 도시 : 이상적 질서에 의한 도시론 = 4 2.1.2 근대 도시 계획의 한계 = 8 2.2 사이(in-between)공간으로서의 틈 = 10 2.2.1 사이(in-between)공간으로서의 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