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同住宅의 世帶別 熱負荷 解析 모델 및 特性에 關한 硏究=

갈수록 환경과 에너지 문제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의 에너지 효율은 선진국의 절반 수준을 밑돌고 있다. 그리고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30~40%에 이르는 건물 부분은 환경과 에너지 측면에서 중요한 절약 대상이 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전체 주거용 건물 중 아파트의 비율은 2005년 기준 53%의 보급 현황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파트에 대한 정확한 열부하 산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으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열쾌적 및

세대간 에너지 이동, 열부하 해석모델, 세대별 열부하 특성, 트랜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