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생산성 데이터 및 영향요인을 활용한 공정관리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공동주택 골조공사를 대상으로/

Abstract

공정관리는 건설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사 계획을 수립하고 착공에서 준공에 이르기까지의 공사 진행 상황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조절하는 모든 관리 활동을 말하며,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 건설산업에 있어 공정계획 및 공정관리 현황에 관한 현장 조사 및 분석결과, 공사관리자는 건설공사를 수행함에 있어 공정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정계획 및 공사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