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공간으로서의 워터프론트에 대한 디자인 접근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사회는 다양성, 복잡성, 이동성, 광범위한 사회적 관계, 일시적인 결합관계로 구성된다. 기존의 이분법적인 명확한 경계의 개념은 모호함과 복잡성으로 흐려졌다. 경계의 모호성은 현대 도시의 특징을 불확정성으로 특징화하였으며, 이러한 사회 현상을 반영하는 공간을 규명하는 새로운 태도와 방법론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예컨대 오늘날 건축은 경계를 비트는 비선형적 형태, 스케일(물리적이거나 개념적)의 다층적인 혼용, 우연성, 내·외부의 전이 등과 같은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