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장증강효과가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일반적으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설계 시에 콘크리트의 인장응력은 극한강도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역할이 고려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균열이 발생한 단면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모두 철근이 부담하지만, 발생한 균열사이에서의 부착력에 의해 콘크리트가 철근으로부터 전달되는 인장력의 일부를 부담하여, 콘크리트가 철근의 인장강성을 증가시켜주는 인장증강효과를 보이게 된다. 인장증강효과에 의해 부재의 휨강성이 증가하여 하중-처짐 관계 및 균열에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