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자의 대학 이러닝 수업 개발 과정 및 역할에 관한 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양질의 대학 이러닝 수업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4년제 대학 내 교수학습센터에 근무하는 교수설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이러닝 수업개발의 실제 수행 과정과 교수설계자의 역할, 그리고 이러닝 수업개발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들을 모색한 질적 연구이다. 분석결과, 연구참여자의 이러닝 수업 개발의 실제 수행 과정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이러닝 교수설계개발 단계 및 단계

Description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의 필요성 2 3.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교수설계개발 과정 5 1) 교수설계개발 과정 5 2) 이러닝 교수설계개발 과정 8 2. 교수설계자의 실제 교수설계개발 과정 연구 14 1) 교수설계자의 실제 교수설계개발 관련 연구 14 2) 교수설계자의 실제 이러닝 교수설계개발 과정 연구 16 3.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역할 및 역량 21 4. 교수학습센터의 이러닝 관련 역할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