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치와 가족가치에 대한 인식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한국의 성인세대가 지각하는 자녀가치를 탐색하고, 성인과 노인세대의 가족가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 1]은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가치에 대한 토착심리분석을, [연구 2]는 유아의 어머니와 외할머니 집단의 자녀가치 및 관련변인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1]의 분석대상은 총 676명(유아의 아버지 338명, 유아의 어머니 338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5)이 제작한 자유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