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중독 수준과 요인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행복감

Abstract

본 연구는 운동중독 수준과 요인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행복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휘트니스 클럽의 운동참가자 309명을 대상으로 운동중독 척도질문지, 신체적 자기개념 질문지, 행복감 질문지를 현장에서 설문지를 배포·회수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지의 자료처리는 SPSS 12.0버전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one-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