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과 직장인의 성취와 삶의 질에 대한 종단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과 직장인의 성취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정환경, 사회적 지원 및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삶의 질의 형성과정을 종단적으로 추적하여 살펴보는데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10년동안 진행되어온 종단연구의 한 부분이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문항을 활용하였다. 표집대상은 6년 동안 총 4회에 걸쳐 추적되었다. 고2 시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