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직의 직무특성, 목표지향성, 학습조직준비도 및 직무만족도의 인과적 관계=

Abstract

21C 지식사회는 급격한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공공 및 민간 부문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개혁 요구는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정책과 활동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행정직을 대상으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한 국내외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출발하였다. 따라서 교육행정직의 개인 특성과 조직 특성을 규명하고 학습조직화의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