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pers에 있어서 교제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Title
Jaspers에 있어서 교제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용국
Keywords
교육철학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Jaspers의 실존조명과 함께 특히, 그의 교제(Kommunikation) 사상에서 전인교육의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인간이란 때로 교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타인과의 상호소통에서 자아가 분명해지며 상호만남의 순간에 일어나는 피할 수 없는 선택과 결단을 통하여 급격히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에 Jaspers의 교제이론에서 인간교육의 교육철학적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4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 4 4. 선행연구 분석 = 5 Ⅱ. Jaspers의 인간론 = 10 1. 포괄자로서의 인간 = 11 2. 한계상황에서의 인간 = 14 3. 가능적 실존으로서의 인간 = 19 Ⅲ. 교제의 구조와 역할 = 26 1. 교제의 구조 = 26 2. 자유와 한계상황에 있어서 교제의 역할 = 65 Ⅳ. 교제와 사회적 실존 = 77 1. 교제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4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8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