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pers에 있어서 교제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Jaspers의 실존조명과 함께 특히, 그의 교제(Kommunikation) 사상에서 전인교육의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인간이란 때로 교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타인과의 상호소통에서 자아가 분명해지며 상호만남의 순간에 일어나는 피할 수 없는 선택과 결단을 통하여 급격히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에 Jaspers의 교제이론에서 인간교육의 교육철학적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