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校長의 變革的 리더십, 敎師의 組織公正性, 敎師의 組織市民行動이 敎師의 革新行動에 미치는 影響=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조직공정성,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교사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학교 조직의 주요 구성원인 교사가 혁신을 바람직하게 추진하여 나갈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조직공정성,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교사의 혁신행동은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 지역별, 학교규모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