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집단별 자녀가치와 가족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 대학생과 부모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세대집단별 자녀가치와 가족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대학생과 부모집단을 비교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한국인의 자녀가치와 가족가치에 대한 토착심리를 밝히고, 나아가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한 분석대상은 총 603명이었으며, 대학생 201명과 그들의 아버지 201명 및 어머니 201명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