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校長의 感性리더십과 敎師의 感性知能 및 職務滿足이 敎師의 學校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직무만족, 학교조직몰입이 교사 및 학교 배경변인에 따라 각각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직무만족, 학교조직몰입 변인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학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