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校長의 感性리더십과 敎師의 感性知能 및 職務滿足이 敎師의 學校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

Title
學校長의 感性리더십과 敎師의 感性知能 및 職務滿足이 敎師의 學校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
Authors
김철구
Keywords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직무만족, 학교조직몰입이 교사 및 학교 배경변인에 따라 각각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직무만족, 학교조직몰입 변인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학교장
Description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9 1. 학교장의 감성 리더십 9 2. 교사의 감성지능 19 3. 교사의 직무만족 29 4.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40 5. 선행연구 고찰 45 6. 연구의 모형 49 III. 연구방법 51 1. 자료수집 및 연구의 대상 51 2. 측정도구 54 3. 자료의 처리 5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6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3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7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