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을 활용한 경제교육 효과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험 중심학습을 활용한 학습방법이 전통식 수업 방식보다 학업 성취도 면에서 효율적인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검증해 보려는 것이다. 체험학습과 사회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의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체험식 수업은 전체 학생의 성적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체험식 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체험식 수업이 성적 향상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4 3. 연구의 제한점 = 6 Ⅱ. 체험학습과 학교 경제 교육 = 7 1. 체험학습 = 7 1) 체험학습의 정의 = 7 2) 체험학습의 필요성 및 효과 = 10 2. 학교 경제 교육과 체험학습 = 13 1) 학교 경제 교육의 목표 = 13 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경제 영역 목표 = 22 3) 사회과 경제 교육의 교과 내용과 문제점 및 개선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