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等 敎師의 임파워먼트, 팔로워십이 學校組織沒入에 미치는 影響/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학교조직몰입 정도를 알아보고 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초등 교사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교조직몰입을 위한 주요인으로써 교사 임파워먼트와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의 임파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