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교수-학습 방안 연구(중등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Title
시조 교수-학습 방안 연구(중등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Authors
박주강
Keywords
시조 교육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중등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시조가 가지는 장르적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기존의 수업모형을 수정 · 보완하여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그 모형을 적용하여 시조 교육의 새로운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제Ⅰ장에서는 시조가 가지는 장르적 특성과 시조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생각해보고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았으며, 기존의 시조 교육 연구에 대해서도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과 방법 = 1 2. 기존 연구 검토 = 5 Ⅱ. 교육과정과 시조교육 = 9 1. 제 7차 교육과정과 국어 = 10 (1) 문학 교육 = 10 (2) 제 7차 교육과정 = 12 (3)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 13 2. 시조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 16 Ⅲ. 중등 국어과 교과서 수록 작품 분석 = 20 1. 국어과 교과서에 실린 시조 실태 = 21 2. 교과서 실린 시조 분석 = 25 Ⅳ. 효율적인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3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7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