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교수-학습 방안 연구(중등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중등 국어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시조가 가지는 장르적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기존의 수업모형을 수정 · 보완하여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그 모형을 적용하여 시조 교육의 새로운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제Ⅰ장에서는 시조가 가지는 장르적 특성과 시조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생각해보고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았으며, 기존의 시조 교육 연구에 대해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