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기반학습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사의 역량개발/

Abstract

지금까지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대부분의 연구는 이들의 양성과정과 자격제도의 개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어느 분야에서든 전문가적 역량은 현장의 실무적 경험과 다양한 실천 및 학습활동을 통해 개발된다. 본 연구는 국가 자격 전문 인력으로서의 평생교육사가 현장에서 역량을 개발하는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평생교육사는 현장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둘째, 평생교육사의 역할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에는 어떠한 것들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목적 = 3 3. 연구문제 = 3 4. 용어의 정의 = 3 가. 평생교육사 = 3 나. 역량개발 = 4 다. 실천기반학습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평생교육사 = 5 가. 평생교육사의 의미 = 5 (1) 평생교육사의 개념 = 5 (2) 평생교육사의 역할 = 6 (3) 평생교육사의 역량 = 12 나.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 16 (1) 평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