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생들의 쓰기 전략 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습자의 성별, 해외체류 경험별, 토익 점수 별, 본인이 판단한 영어 및 작문 실력에 따라 쓰기 전략에 상이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둘째, 각 쓰기 단계별 학습자의 쓰기 전략 유형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상위 그룹의 언어 학습자들의 전략과 선행연구에서 밝힌 능숙한 필자와의 유사성과 상이점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I 소재 대학교 남자 47명, 여자 42명을 대상으로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