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생들의 쓰기 전략 분석 연구/

Title
한국 대학생들의 쓰기 전략 분석 연구/
Authors
한선화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습자의 성별, 해외체류 경험별, 토익 점수 별, 본인이 판단한 영어 및 작문 실력에 따라 쓰기 전략에 상이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둘째, 각 쓰기 단계별 학습자의 쓰기 전략 유형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상위 그룹의 언어 학습자들의 전략과 선행연구에서 밝힌 능숙한 필자와의 유사성과 상이점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I 소재 대학교 남자 47명, 여자 42명을 대상으로 설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의 제한점 = 2 Ⅱ. 이론적 배경 = 4 1. 쓰기의 정의 = 4 2. 쓰기 교육의 필요성 = 5 3. 학습전략의 정의 및 분류 = 7 4. 학습전략의 특징 = 10 5. 쓰기 전략 = 11 6. 과정중심 글쓰기와 그 전략유형 = 13 7. 글쓰기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 = 18 Ⅴ. 연구방법 = 22 1. 연구 문제 = 22 2. 연구 대상 = 2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2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6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