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레슬러의 관중에 대한 상태불안 분석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레슬러들의 시합 전에 갖는 관중불안의 정도를 알아보고, 관중에 대한 불안이 선수의 시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긍정적인 면을 극대화 하여 시합의 질과 흥행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현재 프로레슬링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 일본 프로레슬러 100명 이다. 관중에 대한 불안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Martens, Vealey & burton (1990)이 개발한 경쟁상태 불안 검사지-2(CSAI-2)를 프로레슬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