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현재 우리가 민족의 역사를 배우는 것은 민족의 뿌리를 찾고 근간을 아는 것이며,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라보고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앞으로의 민족적 과제를 찾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어에 있어서도 언어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언어의 뿌리를 찾고 근간을 아는 것이며, 한국인으로서 우리 언어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는 것이라 하겠다. 이에 본고에서는 고전국어의 역사적 흐름을 바탕으로 국어변화를 살펴보고, 국어 교과서에서 중세국어 교육의 문제와 근대국어 교육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4 3. 선행 연구의 검토 = 6 Ⅱ. 고전국어 교육의 문제점 = 9 1. 국어사 지식 영역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 9 2. 중세국어 교육의 문제점 = 23 3. 근대국어 교육의 문제점 = 34 Ⅲ. 고전국어 교육의 개선 방안 = 45 1. 중세국어 교육의 개선 방안 = 45 2. 근대국어 교육의 개선 방안 = 52 3. 중세국어와 근대국어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