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론을 이용한 수학교육 연구:

Title
집합론을 이용한 수학교육 연구:
Authors
한상구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집합론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기수의 셈에 대한 정의 및 이론적 성질들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우선 1장과 2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의 방법, 이론적 배경 등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데카르트의 무한집합에 관한 정의를 이용하여 무한집합과 유한집합의 성질을 논하였다. 무엇보다도 무한집합 중 크기에 있어서 가장 작은 것은 가부번집합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더 나아가 가부번집합과 비가부번집합의 성질도 논하였다. 더 나아가 4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4 3. 용어의 정의 = 9 Ⅱ. 이론적 배경 = 11 Ⅲ. 가부번집합과 비가부번집합 = 17 1. 유한집합과 무한집합 = 17 2. 집합의 대등 = 24 3. 가부번집합의 예와 성질 = 28 4. 비가부번집합 = 32 Ⅳ. 기수와 그것의 산수 = 35 1. 기수의 개념 = 35 2. 기수의 순서와 슈뢰더-베른슈타인의 정리 = 36 3. 멱집합의 기수 - 칸토르의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72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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