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론을 이용한 수학교육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집합론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기수의 셈에 대한 정의 및 이론적 성질들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우선 1장과 2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의 방법, 이론적 배경 등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데카르트의 무한집합에 관한 정의를 이용하여 무한집합과 유한집합의 성질을 논하였다. 무엇보다도 무한집합 중 크기에 있어서 가장 작은 것은 가부번집합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더 나아가 가부번집합과 비가부번집합의 성질도 논하였다. 더 나아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