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수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7차 교육과정의 핵심중의 하나인 수준별 이동 수업에 있어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내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준별 이동 수업을 실시하는 인천지역 공항 중학교 2학년을 선정하였다. 학생 200여명과 학부모 130명을 조사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하여 상위 집단의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으나, 중, 하위 집단의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연구의 방법 = 2 4. '수준별 수업'관련 용어의 정의 = 3 5. 연구의 제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의 및 도입배경 = 5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 7 3.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 17 4. 수준별 이동수업의 특징 = 19 5.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 = 21 6. 수준별 수업의 문제점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