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류군과 덴 트위스트=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함수류군과 Dehn twist에 대해 연구하고, Dehn 정리의 일반화에 대해 다룬다. 함수류군이 Dehn twist에 의해 생성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으며, 함수류군 M_(g)은 3g-1개의 standard Dehn twist만으로 생성된다는 것이 Dehn에 의해 증명되었다. 또한 함수류군을 생성하는 standard Dehn twist의 개수를 줄이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함수류군 M_(g), M_(g,1)은 2g+1 개의 Dehn

Description

Ⅰ. Introduction = 5 Ⅱ. Preliminaries = 7 1. Homotopy = 7 2. Fundamental Group = 10 Ⅲ. Mapping Class Group and Dehn Twists = 13 Ⅳ. The Generalization of Dehn Theorem = 15 References = 19 Abstrct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