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동호인의 참여정도에 따른 재미요인과 여가몰입의 차이/

Abstract

1905년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에 의해 소개된 야구는 고교야구, 실업야구, 프로야구 등의 발전에 힘입어 이제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야구 발전의 원동력은 야구를 사랑하고 아끼며 즐기는 사람들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하겠다. 특히 동호인 야구는 야구 인구의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람들이 주말이나 여가시간에 많이 즐기고 있는 야구는 이제 인기 있는 생활스포츠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인기를 반영 하듯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