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과 관련 교과서에 나타난 경제교육 내용 분석/

Abstract

한반도는 지금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으로써 이는 반만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 민족의 커다란 과제이다. 또한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으로써 빠른 변화를 보이고 있지만 한반도는 하나의 민족이면서도 두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공존하는 유일한 지역이기도 하다. 이러한 남한과 북한의 50여년의 분단 상황은 민족의 이질화를 크게 가져와 비단 정치체제나 언어, 풍습 뿐 만 아니라 다음 세대의 교육에 있어서까지 많은 이질화를 가져오고 있다. 다시 말해서 남북한은 분단 전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3. 연구의 한계점 = 6 Ⅱ. 북한의 경제교육 = 7 1. 교육이념의 정의 = 7 2. 북한과 남한의 사회과 교육과정 = 13 3. 북한의 경제교육 = 36 Ⅲ. 북한의 사회과 경제관련 교과서의 경제 영역 분석의 틀 = 44 1. 분석대상 = 44 2. 분석준거 = 47 3. 분석의 틀 = 48 Ⅳ. 북한의 사회과 관련 교과서의 경제영역 분석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