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상사진에 나타나는 양성적 표현에 관한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마르셀 뒤샹의 <로즈 셀라비(Rrose Selavy)>를 시작으로 그 이후의 현대(modern)와 동시대(contemporary)의 작가들의 초상사진과 그에 준하는 표현방식에 나타나는 양성성(androgyny)의 의미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한다. 먼저 제2장에서는 양성성을 다룬 작품에 대해 고전적 형성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양성성은 현대에서 성 정체성 담론과 함께 새롭게 부각되어진 요소이지만, 양성성은 사진이 발명되기 이전 고대에서 근원을 찾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양성적 작품에 대한 고전적 형성배경 = 4 1. 사진발명 이전의 회화와 조각에 나타난 양성성 = 4 2. 사진발명 이후 셀프 포트레이트에 나타난 양성성 = 13 Ⅲ. 작가의 초상사진에 나타나는 양성적 작품형성과 전개 = 21 1. 초상사진에 나타나는 작가의 양성적 표현 = 21 1)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의 <로즈 셀라비(Rrose Selavy)> = 21 2) 로버트 메이플소프(R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