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도에 따른 고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대한 토착심리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토착심리학적 접근을 통하여 고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여 경기도내 인문계 고등학생 214명(남자 105명, 여자 109명)과 부모의 행복의식에 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고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의식은 주관적 성취수준과 종교유무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도가 높은 고등학생이 가장 행복했을 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