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신체활동 참여기간ㆍ빈도ㆍ강도에 따른 건강개념 및 신체적 자기개념 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 신체활동 참여자들의 신체활동 참여기간·빈도·강도에 따른 건강개념 및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 및 경기 소재 노인종합복지관 6개소에서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60세 이상의 참여자 350명을 대상으로 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 후 설문응답에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9부를 제외하고 실제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321부 이다. 조사대상 연령 중 70∼74세가 105명으로 가장 높은 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