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이미지 평가 및 이미지 형성이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이미지 평가와 이미지 형성이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천지역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남·여대학생 867명을 연구 대상으로 이미지 평가(자아존중감·신체이미지), 이미지 형성(자기제시전략·외모관리행동), 진로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양적분석을 위하여 SPSS 11.5와 Amos 4.0을 사용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일관성계수(Cro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