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표준화 방안 연구:

Abstract

문법은 언어 기능의 기반적 지식으로서 가치를 지니며, 의사소통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위해서 반드시 교육되어야 한다. 최근 이러한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학교문법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문법은 질적·양적으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5년 10월에는 국립국어원의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이 출간되면서, 한국어교육문법은 또 한 번의 발전을 보였다. 그간 한국어교육문법에서 체계, 용어, 기술 방식을 통일한 표준 문법의 필요성을 제기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 4 3. 선행 연구 검토 = 6 4. 연구의 제한점 = 9 Ⅱ.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위상과 특징 = 11 1.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위상 = 11 2.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특징 = 14 Ⅲ. 『문법』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1』의 비교 = 25 1. 단원의 내용 체제 = 25 2. 언어의 본질 및 한국어의 특질 = 30 3. 음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