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표준화 방안 연구:

Title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표준화 방안 연구:
Authors
고인경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문법은 언어 기능의 기반적 지식으로서 가치를 지니며, 의사소통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위해서 반드시 교육되어야 한다. 최근 이러한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학교문법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문법은 질적·양적으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5년 10월에는 국립국어원의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이 출간되면서, 한국어교육문법은 또 한 번의 발전을 보였다. 그간 한국어교육문법에서 체계, 용어, 기술 방식을 통일한 표준 문법의 필요성을 제기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 4 3. 선행 연구 검토 = 6 4. 연구의 제한점 = 9 Ⅱ.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위상과 특징 = 11 1.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위상 = 11 2.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특징 = 14 Ⅲ. 『문법』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1』의 비교 = 25 1. 단원의 내용 체제 = 25 2. 언어의 본질 및 한국어의 특질 = 30 3. 음운론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69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83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