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北工程과 1990년대 이후 중국 중등 역사교과서 한국사 관련 서술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0년 이후 중국의 교과서 집필은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중국은 원래 건국 초기부터 1980년대까지 ‘一綱一本’(단일 강령에 따른 단일 교과서)의 정책에 따라 人民敎育出版社에서 교과서를 독점 출판하였다. 그 후 1980년대 중반부터 점차 교과서의 출판이 국정제에서 검인검정제로 전환되기 시작하였으며, 2001년에 이르러 중국 교육부에서는 출판사, 대학, 심지어는 개인까지도 교과서를 집필할 수 있도록 허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환은 여러 가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