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용어의 분석 및 개선방향 탐색/

Abstract

학교 수학의 여러 개념은 수학 용어를 통해 진술되고 설명되며 또한 학습되기에 수학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용어의 역할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수학 학습 시 수학용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수학 용어는 수학적인 생각을 하는데 있어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수학 학습을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수학 용어의 이해에 있다. 대부분의 용어는 그것이 만들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수학 용어가 가지는 특징 = 5 2. 수학 용어의 정의 = 10 3. 수학에서 정의가 갖추어야할 규칙 = 14 Ⅲ. 수학 용어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15 1. 우리나라 수학 용어의 문제점 = 15 2. 문제가 되는 수학용어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17 3. 수학 용어 개선 시 주의사항 = 33 Ⅳ. 결론 = 34 참고문헌 = 36 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