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과서의 단원분석 및 개선방안:

Abstract

<독서> 교육과정에는 학습 독서와 관련된 항목이 있고 교과서 단원에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그 부분을 활용하면 학습자가 비문학 내용을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본고는 <독서> 교육과정 중 ‘독서와 학습방법’ 단원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원 분석하고, 단원 구성 체제 분석, 원리 학습 내용 분석, 읽기 제재 보조 자료 분석을 하였다. 개선 방안으로 교육과정을 최대한 반영하여 교과서를 제작, 이론과 실제가 연계된 단원 구성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2 3. 연구 내용 및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독서의 정의와 필요성 = 7 2. 독서의 이론적 배경 = 13 Ⅲ. <독서> 교과서 ‘독서와 학습방법’ 단원 분석 = 22 1. 제7차 <독서> 교육과정 내용 = 22 2. 단원 구성 분석 = 30 Ⅳ. <독서> 교과서 ‘독서와 학습방법’ 단원 개선 방안 = 80 1. 단원 구성 개선 방안 = 80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