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羅 炤知王代 <射琴匣 事件>의 歷史的 理解:

Abstract

역사적으로 炤知王代는 新羅史의 큰 變革期였다는 점에서 <사금갑 사건>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사금갑 사건>을 신라 토착신앙과 불교, 또는 왕실과 귀족세력간의 마찰 사건으로 보았다. 그런데 최근 <사금갑 사건>으로 희생되었던 내전분수승을 ‘고구려의 승려간첩’으로 본 연구는 <사금갑 사건>을 신라의 대고구려 관계에서 파악한 새로운 연구였다. 하지만 소지왕대에 내전분수승을 ‘고구려 첩승’으로 파악하려했기 때문인지 두 가지 문제를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