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지도 방안/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학습 부진아의 정의 = 3 2.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특성 = 6 가. 인지적 특성 = 7 나. 정의적 특성 = 7 3. 수학과 학습 부진의 원인 = 9 가. 개인적 측면 = 9 나. 환경적 측면 = 10 다. 수학 교과의 특성 = 12 Ⅲ. 수학과 학습 부진아 지도 = 15 1. 수학과 학습 부진아 교육의 성공 사례 = 15 2. 수학과 학

본 연구는, 수학 학습 부진아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 수학 학습 부진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수학 학습 부진의 원인을 개인적 측면, 환경적 측면, 수학교과의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세부적으로, 개인적 측면 중에서 수학적 지적 능력, 학습 태도 및 방법, 선수학습 능력에 대해 분석하였다. 환경적 측면 중에서는 부모의 교육적 가치관, 교사의 지도 방법과 태도, 문화적 혜택의 정도, 교실의 분위기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