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학습 방식, 학습 전이, 전이 풍토의 관계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역량 모형을 규명하고,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들이 그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학습하는 방식, 그들의 역량 학습 전이 정도 및 조직 내 학습 전이 풍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들의 학습 전이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일터 학습 방식으로써의 무형식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학습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 문제 = 4 4.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7 1.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할과 역량 = 7 가.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할 = 7 나.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량 = 13 2. 무형식 학습 = 27 가. 무형식 학습의 개념 및 정의 = 28 나. 무형식 학습의 특징 및 촉진 방법 = 32 다. 무형식 학습과 학습 전이 =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