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여중생의 체육수업 기피원인 =

Abstract

본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비만 여중생의 수업 기피원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2006년 9월부터 인천의 J중학교 2학년 371명 중 BMI지수 기준 25이상의 15명의 비만 여중생을 대상으로 한국판 신체적 자기개념 척도를 통해 기초조사를 한 다음, BMI지수가 가장 높은 5명을 심층면담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는 체육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비만 여중생을 위한 지도방법과 학습방안의 마련, 수업 참여 증진을 위한 방안 탐색 등 비만 학생들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