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팔로워십과 직무만족 및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들의 팔로워십과 직무만족도 및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계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시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팔로워십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팔로워십이 그다지 높지 않았다. 팔로워십 유형 중에는 실무형이 가장 많았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