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근무성적평정제도와 다면평가제도에 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현행 근무성적평정제도와 다면평가 시행에 대해 중학교 교사들의 태도와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근무성적평정제도와 다면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파악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한 교사평가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근무성적평정제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