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스포츠로서의 태권도 인식조사 및 발전방안 모색=

Keywords 태권도, 여가스포츠, 인식조사, 발전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지역을 중심으로 여가스포츠로서 태권도의 인식을 조사해보고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통합방법설계(mixed-methods design)를 적용하였다. 여가스포츠로서 태권도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협회임원 11명, 지도자 115명(관장 62명, 사범 53명), 참여자 113명(청소년 49명, 성인 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협회임원 2명, 지도자 4명(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