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 지역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유치원에서의 바람직한 종일반 운영을 위해 전반적인 운영형태, 교육내용, 시설 및 재정지원, 특별활동, 부모 참여 등에 관한 어머니의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종일반 운영 시에 발생할 갈등 요인들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사립유치원 종일반의 운영 형태 및 집단 구성에 관한 어머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