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정건강성, 학교생활건강성 및 자아탄력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청소년, 가정건강성, 학교생활건강성, 자아탄력성, 정신건강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환경적 변인들의 관련성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내적 변인으로 자아탄력성을, 환경적 변인으로 가정건강성과 학교생활 건강성을 선정하였고, 이 변인들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함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보호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해 있는 중·고등학교 남·여학생 813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