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형 교육자치제도의 발전 방안=

Abstract

지방교육자치제는 중앙정부로부터 교육행정의 수직적 지방분권화와 지방의 일반행정으로부터 역할 분담이라는 수평적 교육분권화를 도모하고자 교육 · 학예에 관한 사무의 의결기관으로서 교육위원회를 두고, 그 집행기관으로서 교육감제를 설치하여 지방교육의 다양한 발전을 위한 교육의 자주성 · 전문성 · 정치적 중립성과 그 지역의 특수성을 살려나가는 기본적인 교육제도이다. 이 연구는 교육행정의 민주화와 교육자치의 본질 및 기본원리에 바탕을 둔 한국 실정에 맞는 ‘지방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