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等學校 放課後 學校의 效率的인 運營 方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각 시·도의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하여 개선 방안을 찾고 나아가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분석을 위한 연구 모형으로 방과후 학교의 보육프로그램인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의 운영,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수강료 책정 및 지원, 다양한 인적자원의 활용,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로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을 통하여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찾아봄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