代案 特性化 高等學校 敎育課程 多樣化의 可能性과 限界=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의 대안적 관점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준하여 현행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 다양화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해 보는 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의 대안적 관점은 무엇인가? 둘째, 현행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의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현행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

Description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문제 = 4 3. 연구방법 = 4 4. 연구의 제한점 = 7 5. 용어의 정의 = 7 Ⅱ. 대안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의 대안적 관점 = 9 1. 일반계 고교와 대안 특성화 고교의 교육과정 구성 체제 = 9 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구성 체제의 형식성 = 9 1)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구성체제 = 9 2) 일반계 고교 제 7차 교육과정 편제 = 11 나. 대안적 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