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계 고등학교 고급생물 교과와 인문계 고등학교 생물Ⅱ 교과의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계 고등학교의 현황과 교육과정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과학과 생명영역의 ‘생명의 연속성’ 단원을 고급생물 교과와 생물Ⅱ 교과를 비교하였다. 과학 영재는 일반 능력 및 과학 분야의 능력이 평균 이상이며, 과학 분야의 과제 집착력과 창의성이 뛰어나 장래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자로 이들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특별한 과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005년 기준 전국 과학 고등학교는 17개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입학생은 1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연구의 자료 및 방법 = 2 1. 연구자료 = 2 2. 연구방법 = 3 Ⅲ. 과학계 고등학교의 현황과 교육과정의 특성 = 4 1. 과학계 고등학교의 현황 = 4 2. 과학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목표 및 운영방안 = 5 3. 과학계 고등학교의 과학 교육과정 = 6 Ⅳ. 고급생물과 생물Ⅱ 교과과정 비교 = 11 1. 전체 교과서의 비교 = 11 2. ‘생명의 연속성’ 단원의 비교 = 15 Ⅴ. 결론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