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과 부모집단의 자녀가치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대학생과 부모집단의 자녀가치 인식을 조사하고, 자녀가치에 대한 세대간 차이를 비교하고, 한국인의 토착적인 자녀가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 1에서는 일반대학교 대학생 232명과 그 부모 464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연구 2에서는 일반대생(4년제) 232명과 전문대생 255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5)이 제작한 자유응답형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응답된 내용들을 유사한 항목끼리 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