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물교육에서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방안 연구:

Title
고등학교 생물교육에서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방안 연구:
Authors
윤숙희
Keywords
생물교육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생물교과에 포함된 내용을 유의미한 지식으로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포함시키고 체계적인 개념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제시된 교과내용을 학습주제와 개념들 사이의 구조가 잘 연결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제 7차 고등학교 생물 교과 교육과정 중에서 자극과 반응 단원에 있는 학습내용을 상세히 분석하여 유의미 학습전략의 하나인 개념도를 작성해 봄으로써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일선 교사들의 이해를 돕고 교육 내용의 선정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3 3.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 4 4. 연구의 제한점 = 6 Ⅱ. 본론 = 7 1. 이론적 배경 = 7 1) 유의미 학습의 종류 = 7 2) 유의미 학습의 조건 = 10 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 과정 = 13 4) 유의미 학습이론의 원리 = 15 5) 유의미 학습과 과학교육 = 18 6) 개념도의 종류와 개념도 작성 = 20 Ⅲ. 연구결과 = 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8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2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