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물교육에서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방안 연구:

Abstract

생물교과에 포함된 내용을 유의미한 지식으로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포함시키고 체계적인 개념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제시된 교과내용을 학습주제와 개념들 사이의 구조가 잘 연결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제 7차 고등학교 생물 교과 교육과정 중에서 자극과 반응 단원에 있는 학습내용을 상세히 분석하여 유의미 학습전략의 하나인 개념도를 작성해 봄으로써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일선 교사들의 이해를 돕고 교육 내용의 선정